에드센스


광합성을 하는 동물 : 광합성인간도? VatsMiller's Pick!

안녕하세요 벳츠입니다.

요즘 도서관에서 교양과학서적을 읽는 것이 너무 재미있습니다.

렉처 사이언스 KAOS시리즈03편
'빛 : 모든 것은 빛에서 태어났다'

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요 거기서 알게 된 흥미로운 내용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다들 영화 슈렉을 알고계시겠죠?

슈렉은 외모도 특이하지만...최고의 특징은 바로 초록색 피부 아닐까요?
그런 슈렉을 보면서 든 생각은 바로 광합성 인간!
아무것도 먹지 않아도 햇빛만 있으면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받으면서
살아갈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ㅎㅎ

물론 사람은 먹어야지만 살 수 있죠.ㅠㅠ
그동안 빛으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것은 식물들의 고유 종특??
이라고 여겨져 왔습니다.

그런데 '빛'책을 읽다가 보니까 아주 흥미로운 내용이 있더군요.
바로...광합성을 하는 동물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여려종류의 동물이 광합성을 한다고 합니다.

어떤 동물들이 광합성을 하는지 살펴보실까요?
먼저 첫번째는 '엘리지아 클로로티카'
라고 불리는 갯민숭달팽이 바다에 사는 달팽이 종류입니다.

생긴 것 부터가 나뭇잎처럼 생겼네요...ㅋㅋㅋㅋ
광합성 잘하게 생겼습니다.

이 녀석은 원래 태어날때는 엽록체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해요.
색깔도 무색투명하고요
그런데 자라나면서 먹이로 바다의 조류인 바우체리아를 먹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놀라운 능력을 발휘하는데 바로 먹은 바우체리아에서
엽록체를 자신의 소화기관에 살려두는 겁니다.
그러면 몸이 초록색으로 물들면서 이제는 먹이를 먹지 않아도 
살려둔 염록체가 광합성을 해서 만드는 에너지를 빨아먹는??거죠.
ㅎㄷㄷ 무서운 놈이네요 이거 귀엽게 생겼는데 ㅋㅋㅋ


두번째로 광합성을 하는 동물은 위의 사진처럼 환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황금해파리'입니다.

황금해파리가 사는 곳은 남태평양의 섬나라 '팔라우'에 있는
'젤리피쉬 레이크' 쉽게 말해서 해파리호수입니다.ㅎㅎㅎ

여기는 분명히 호수이지만 짠물이라고 해요 원래는 바다였는데 섬이 융기하면서
가운데 푹 파인 부분이 호수가 된 것이죠.

이 해파리는 무엇을 먹고 사느냐... 바로 햇빛입니다 ㅎㅎ
노란색이라 황금해파리라고 불리는데요 그이유는 바로 해파리의 몸에 해조류가
덕지덕지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그 해조류가 광합성을 해서 에너지를 만들면
해파리는 그 에너지를 흡수해서 살아가죠.
이경우는 해조류에게도 이득이 있는데 이 수많은 해파리들이 햇빛을 더 많이 
받을 수 있게 아침에는 호수의 동쪽으로 저녁에는 서쪽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평화적??으로 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황금해파리는 전세계적으로 아주 드문
독성도 없고 전기도 없고 마비시키지도 않는 공격성제로의 해파리라고 합니다.
수없이 많은 종류의 해파리들중 4종류인가 만이 독이 없고 
쏘지도 않는건 거의 유일하다고 하네요

위의 두 동물 말고도 몇종류의 동물이 광합성으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공통적인 특징은 동물의 체내에 원래부터 엽록소가 있는 경우는 없다는거죠
광합성을 하는 식물이나 조류를 이용하는 겁니다.

그렇게 따지면 인간도 광합성을 하는 동물이라는 것 아시나요?ㅋㅋㅋ
바로 태양광발전패널이 광합성을 배낀 것입니다.

이 내용을 조사하면서 알게 된 것인데 미래에 물로만 갈 수 있는 수소자동차의 원리도
핵융합이나 핵분열이 아니라 광합성의 원리를 이용해 만드는 것이 
제일 현실적이고 가까운 것이라고 합니다.
수소차의 구조 출처 : 현대자동차

그러니까...결론은 이거죠.

우리의 몸이 광합성을 하도록 개조하는건 정말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ㅎㅎㅎ
하지만 위에서 살펴본 동물들의 지혜를 본받아서
광합성 하는 조류를 피부에 이식해서 그 에너지를 흡수할 방법을 개발한다면
어떨까요? (상상해보니 지그럽...;;;)
아니면 더 가까운 이야기로 유연하게 휘는 얇은 태양광 패널같은 걸로
옷을 만든다면 우리가 그 에너지를 사용하거나 흡수하는 방법은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휘는 디스플레이 출처: http://www.lgblog.co.kr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과학의 세계로 여러분도 즐겁게 여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벳츠였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